구글애드센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한국 이커머스 소비 데이터로 본 라이프스타일 유형 분석]

요즘 흐름

[한국 이커머스 소비 데이터로 본 라이프스타일 유형 분석]

온별 2025. 9. 10. 10:40
728x90
반응형

사람마다 사는 모습은 다 달라 보이지만, 막상 들여다보면 비슷한 흐름 속에서 움직이고 있더라고요
최근 1억 건이 넘는 배송 데이터를 분석해 다섯 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나왔대요
들어보면 왠지 ‘아, 저거 내 얘긴데?’ 싶은 부분이 있을지도 몰라요

 

 

다섯 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

뷰티 러버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같은 뷰티템이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
“나를 가꾸는 게 곧 나를 표현하는 거야” 하고 외치는 느낌이에요

패션 러버
신상 옷과 신발, 액세서리에 마음이 먼저 달려가는 사람들
계절 바뀌면 옷장부터 갈아입히는 유형이라 SNS 감각도 남다르죠

워크 앤 라이프
노트북, 모니터, 사무용품처럼 일·공부와 관련된 물건을 챙기는 사람들
저도 이번에 여기에 완전 해당됐어요
블로그랑 유튜브 병행하다 보니 오래된 컴퓨터가 문제를 일으켜서 모니터부터 시작해 이것저것 장만했거든요
순식간에 제 소비 그래프가 “워크 앤 라이프”로 쏠린 게 보여서 혼자 웃었어요^^

 

반응형

홈메이커
집을 더 편안하게 만들고 싶은 사람들
가구, 주방용품, 인테리어 소품을 보면 괜히 마음이 두근하죠
집을 작은 우주처럼 꾸미며 안정을 찾는 유형이에요

베이비 & 취미족
육아 용품이나 장난감, 혹은 취미와 레저 아이템에 지갑이 열리는 사람들
가족의 행복과 나의 즐거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 싶어하는 모습이 보여요

 

 

흥미로운 건

사람이 늘 한 가지에만 머물진 않아요
20대에는 패션 러버였다가, 결혼하면 홈메이커, 아이가 생기면 베이비 & 취미족으로 자연스럽게 변하기도 하죠
우리의 소비 패턴은 시기와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바뀌는 멜로디 같아요

 

728x90

 

사업자라면

이런 데이터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기회예요
뷰티 러버가 많은 지역엔 화장품이 잘 팔리고, 홈메이커가 많은 지역엔 인테리어 소품이 인기를 끌 수밖에 없죠
물건을 파는 게 아니라, 사람들의 삶을 읽고 제안하는 게 성공의 열쇠라는 걸 보여줍니다

 

 

소비자라면

“나는 어떤 유형일까?” 하고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재밌어요
저 처럼 갑자기 워크 앤 라이프 지출이 폭발한 사람도 있고
늘 옷을 사며 패션 러버의 길을 걷는 사람도 있겠죠
이런 자각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현명한 선택으로 이어질지도 몰라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