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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용 광고단위 삭제 예정] 애드핏 메일, 광고단위가 뭘까?

온별 2025. 9. 1.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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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도 애드핏에서 “미사용 광고단위를 삭제하겠다”는 메일을 받았는데, 이번에 또 같은 내용의 메일이 날아왔다.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핏 연동도 잘해두었고, 블로그 광고 수익도 꾸준히 잘 뜨고 있는데… 도대체 왜 이런 안내가 오는 걸까?

처음엔 순간 당황했지만. 곰곰이 살펴보니 이유는 의외로 단순했다. 핵심은 바로 광고단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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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단위란 무엇일까?

애드핏에서 말하는 광고단위는 쉽게 말해 광고판이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에 붙여두는 일종의 광고 슬롯, 즉 광고를 띄우는 자리라고 이해하면 쉽다.

예를 들어:

  • 상단 광고단위
  • 본문 중간 광고단위
  • 하단 광고단위

이렇게 각각 따로 광고단위를 만들어두면, 그 코드(ID)를 블로그에 넣어야 실제 광고가 노출된다.
그런데 문제는, 만들어놓기만 하고 실제 글에 붙이지 않으면 → 1년 동안 광고 요청이 0으로 집계되고, 카카오 애드핏이 “이건 안 쓰는 거네?” 하고 삭제 안내를 보내는 것이다.

즉, 내가 블로그 운영을 꾸준히 하면서 수익을 잘 받고 있더라도, 사용하지 않은 광고단위가 있으면 저런 메일이 온다는 뜻이다.
돌이켜보니 나는 애드핏으로 본문 중간 광고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는 걸 그제야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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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와 애드핏, 그리고 사람 마음

며칠간 비교해본 결과, 솔직히 말하면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가 압도적이다.
광고 배치를 똑같이 했을 때 애드센스와 애드핏의 차이는 꽤 컸다.
애드핏은 소소하게 쌓이는 느낌이고, 애드센스는 단가가 높아서 블로그 수익화를 고민하는 초보라도 체감 차이가 분명하다.
내 경우엔 단순 비교했을 때 거의 10배 가까운 차이가 났다.

그러니 굳이 본문 중간에 애드핏을 고집할 이유는 없다.
그런데 참 사람 마음이 간사하다.
“삭제된다” 하니, 괜히 아깝고 싫은 기분이 드는 거다.
그래서 결론은 이렇게 내렸다.

👉 “아주 가끔씩은 본문 중간에 애드핏 광고를 넣어주자.”

이러면 광고단위도 살아있고, 나도 괜히 잃어버린 느낌 없이 마음이 편하다.
혹시라도 티스토리 블로그가 언젠가 미쳐서 구글만큼 광고 수익을 주게 된다면 어떨까?
그런 상상은 언제나 기분을 괜찮게 해 준다.

 

 

 

 

결국 중요한 건 내가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느냐다.
지금은 애드센스가 훨씬 효율적이지만, 애드핏 역시 적은 가능성과 심리적 안정(?)을 준다.

없애기 아쉬우니 가끔은 써주고, 본 수익은 애드센스로 챙기는 전략.
이게 바로 애드센스 초보가 잡은 현실적인 타협이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 끌고 갈 수 있는 방식 같다.

나란 인간, 이렇게 오늘도 블로그 광고와 수익을 사이에 두고 줄타기를 한다.
역시 글을 쓰다 보면,  메일 한 통도 이렇게 이야기가 되어 남는다.


추가 깨달음

티스토리 정책대로 전면 광고를 없애고 나니 며칠 뒤 수입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ㅠㅠ
작은 금액이라도 화면에 찍히는 걸 보는 재미가 있었는데, 그마저도 잘려버리니 마음도 같이 찌그러드는 것 같았다.
역시 글 쓰는 재미는 거기에 따른 보상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신나는 법. 현실은 은근히 숫자로 다가왔다.

글을 마무리하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굳이 본문 중간에 광고를 하나만 넣어야 할 이유가 있나?
애드핏과 애드센스를 간격을 두고 둘 다 넣을 수도 있는 거 아닌가?
그제야 깨달았다. ㅋㅋㅋ

물론 혹시 블로그가 지저분해 보일까, 글 가독성이 떨어질까 걱정은 된다.
그래도 일단은 실험이다.
별로면 다시 하나만 넣으면 된다.
인생에 정답은 없으니까, 시도해 보는 그 과정 자체가 내겐 의미가 될 테니까.



 

 

 

“애드핏 [미사용 광고단위 삭제 예정] 메일, 광고단위 뜻과 애드센스와의 수익 차이, 그리고 본문 광고 배치 실험까지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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